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성영실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657 - 666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초 연계성 측면에서 미국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 구체적인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미국 메릴랜드 주 몽고메리 카운티의 교육과정인 Curriculum 2.0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인 ‘초등통합 교육과정(Elementary Integrated Curriculum Framework)’의 각 영역별 구성과 세부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내용 연계성 분석 준거는 타일러(Tyler)의 교육내용 조직원리인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을 사용하였다. 세 가지 준거를 기초로 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용이 어떻게 실제적으로 연계를 이루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미국 메릴랜드 주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용은 다양한 측면에서 연계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첫째, 미국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용은 학년 수준이 올라가면서 동일한 교육내용 요소들이 지속적으로 제시되는 계속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교육과정 내용이 동일한 교육 내용이 점차적으로 심화되고 확장됨으로써 학습자의 지속적인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계열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셋째, 교육과정 내용이 다른 영역이나 활동 간에 교육과정 요소들을 통합하며 수평적으로 연결시키는 통합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 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우리나라의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 증진 방안으로,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결과를 반영한 교육과정 구성, 교육과정 개정 시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공동개발 협의회 구성, 유아·초등 교사들의 활발한 교류 확대를 위해 다양한 연수 및 장학 프로그램 등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교육의 기회제공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