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1 - 29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라남도 S시 S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유아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에 대한 생각을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를 살펴보는데 적합한 은유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은 ‘도서관, 제철음식, 뉴스, 가방, 손전등’ 등으로 은유되는 ‘인지적으로 남는 수업’, ‘보조개, 장난감, 재미있는 놀이, 웃음’ 등의 ‘흥미와 즐거움이 넘치는 행복한 수업’, ‘카페, 친구, 손뼉, 신발 한 쌍, 떡을 만드는 것’의 ‘상호작용이 발현되는 수업’, ‘논술시험, 종이, 피아노’ 등으로 은유되는 ‘생각을 존중해 주는 수업’, ‘무지개 색깔, 과학자, 정해지지 않는 틀’ 등의 ‘다양한 교수방법이 적용되는 수업’, ‘견학, 소풍, 아이’ 등으로 은유되는 ‘몸으로 체험하는 수업’ 등으로 범주화되었다. 즉, 학생들은 교수자의 수업에 대한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학생들의 생각을 존중하며, 소통이 발현되는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좋은 수업을 실현하기 위해 교수자들이 어떠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하는지에 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