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3 - 58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수능력 향상을 돕고자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실시한 모의수업이 예비교사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H대학교 유아교육과 3학년 학생 67명으로 연구는 2016년 2월부터 6월까지 유아교육과 교과목으로 개설된 ‘교과 논리 및 논술’ 시간에 이루어졌다. 모의수업은 학습 소그룹 구성, 수업 계획, 소그룹 수업시연 연습, 모의수업, 수업 평가 및 분석, 수정 및 재수업, 포트폴리오 작성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모든 과정에 지도 교수 및 동료 예비유아교사 간에 협의와 피드백이 이루어졌다. 수업계획안과 평가 저널, 포트폴리오가 자료로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들은 귀납적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들의 반복적 읽기를 통해 자료 속에 함축된 의미나 주제, 용어 등을 찾아내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수업 계획부터 평가까지 전 과정에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준비하였으며, 피드백과 자기 반성을 통해 발전된 모습으로 다시 모의수업을 시연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은 체계적인 모의수업 과정을 통해 자신들이 발전하고 있음을 느끼며 더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한 방안으로 모의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