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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0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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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테크놀러지 기반 동료기반 학습을 수업에 적용해보고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을 통하여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테크놀러지 기본역량을 함양시키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테크놀러지 기반 동료학습을 설계하여 적용해 보았다. 수업 후 학습자들의 학습결과물을 분석하였고, 동료학습에 학습자들의 수업참여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는 K대학교 교양필수 교과목인 프로젝트기반학습에 참여하였던 2018년도 2학기 수강생 이 참여하였다. 다양한 전공으로 이루어딘 2개 분반의 총 104명의 학습자들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결과 동료학습이 개인활동보다 학습결과물의 질적인 측면과 양적인 측면에서 모두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팀활동에서 나타나는 무임승차나 의사소통의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책이 될 수 있음이 증명되었다. 학습자들은 새로운 과제를 제시했을 때 동료와 함께 적극적으로 학습내용을 습득하고 학습과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였으며, 팀활동에서 제시되었던 의견충돌. 의사소통 등에 대한 불만이나 참여도에 대한 문제점이 나타나지 않았다. 아울러 학습자들은 학습범위 내에 일정한 수준의 과제를 제시했을 때 학습자 스스로 탐구하여 지식과 기능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평가의 경우 학습활동 직후 실시하는 평가는 매우 긍정적인 반면 학기 말 총평의 경우 학습직 후 보다는 평가 결과가 더 낮은 것으로 보아 학습활동 후 성찰의 시간을 두고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객관적인 판단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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