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예술연구소 인문과 예술 인문과 예술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5 - 16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영화와 시의 유비관계에 주목하여 백석의 시 「힌 바람벽이 있어」에 나타난 이미지 형상화 방식과 이로 인해 복합적인 감화가 일어나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시 이미지를 영화의 수사 체계와 견주어 바라보아야 하는 이유는 시 이미지의 구성 원리에 해당하는 생성과 변화의 다양한 차원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이에 본고는 영화의 수사 체계에 담긴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시 이미지의 구현 방식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힌 바람벽이 있어」에 적용된 영화적 수사는 장면화 양상, 근접화면, 자막 처리된 내레이션 등이다. 이들 영화적 수사는 이미지의 변화와 생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특정한 것으로 규정할 수 없는 복합적인 정서 상태를 드러내는 감화의 측면을 적확하게 보여준다. 특히 근접화면은 감화의 표현적인 측면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써 이는 이 시에 나타난 역설의 이중적 성격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힌 바람벽이 있어」는 이들 영화적 수사를 활용함으로써 감화의 다차원 및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매우 효과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매우 특징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