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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3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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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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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명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기질 및 성격을 비교하고, 나아가 발명영재집단의 기질 및 성격에 대한 LPA 분석을 통해 하위집단별 특성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발명영재와 일반학생의 기질과 성격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발명영재들의 기질 및 성격 특성에 기반을 둔 잠재적 계층분류와 그 분류에 따른 특성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CI 아동용 검사(JTCI)의 결과를 비교한 결과, 발명과학교육원에 입학한 학생들은 일반학생들보다 창조적이고 수용적이며, 대체로 긍정적인 감정을 자주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발명영재는 개인적인 욕구 이상의 의미 있는 목표와 가치를 추구하려는 동기가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잠재계층프로파일분석(LPA)을 통해 발명영재 집단을 두 그룹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한 그룹은 기질의 하위척도인 ‘자극추구’의 점수가 월등히 높았고, 성격의 하위척도인 ‘자율성’에서 약간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다른 그룹은 ‘자극추구’의 점수가 일반학생과 비슷하면서 ‘자율성’에서 월등히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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