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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7 - 18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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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 정책 실행 경험과 인식을 바탕으로 특수교육 정책의 실시 현황을 파악하여 특수교육 중장기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그에 대한 정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충청북도에 근무하고 있는 특수학교 교장 2명, 전문가 2명,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교사 3명, 그리고 학부모 및 관련 단체 2명으로 총 9명이다. 연구 방법은 FGI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지속적 비교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4개의 대주제에 22개의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통합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교사 정원이 확보되어야 하며,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인식 개선 교육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 질 관리를 위한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관리자 및 일반교사들을 대상으로 특수교육 연수 제공,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 담당 전문직 인사 확대 배치, 개별화교육의 질 관리, 행동중재 강화 등이었다. 그리고 평생교육 실행을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서는 유관 기관간의 협력체계 구축, 지자체의 역할 및 기능 활성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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