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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0 - 139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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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미술은 붓다의 초월적 역량인 하드웨어를 미술이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붓다와인간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아주 원활하게 하였던 것이다. 이런 ‘불교회화’는 20세기중반 2차 산업 시기까지 만해도 그 역할과 기능에 별다른 문제가 제기되지 않았으나 3 차 산업 즉, 1970년대 인터넷이 이끈 컴퓨터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주도하게되고 이에 따라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이 바뀌면서 일반 미술은 물론 종교미술에도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었다. 이런 현실에서 과거 2차원의 평면공간에 그려진 ‘불화’를 가상현실(VR) 및 인공지능(AI)과 같은 첨단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현시매체’로 표출해낸다면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극대화될 것임을 가상하고 논의를 진행하였다. 시공을 초월하는 붓다의 메시지는 그대로가 증강현실 가상현실이며 지금의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로 표현하기 아주 적합한 내용들이다. 과거 2차원 평면 공간에 그려진‘불화’는 관객의 시각만을 통해서 메시지가 전달되었다. 그러나 3D동영상을 넘어 4 D, 5D를 넘나들며 첨단 테크놀로지를 통해 가상현실, 증강현실을 실제화, 구현화한‘현시매체’는 말, 노래, 음악, 몸짓 등 시각과 청각의 채널을 이용할 뿐만 아니라 불교에서 말하는 ‘육근(六根)’ 까지도 작용할 수 있다고 보여 진다. 그러하니 이는 붓다 메시지 전달의 최고 유력한 방편이라 말할 수 있다. 이를 실현하여 4차 산업 시대의불교미술로 승화시킨 다면 아마도 불상 출현과 함께 불교가 꽃피웠던 것처럼 또 다시불교융성의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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