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이 인지한 창의적 가정환경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첫째로 문헌연구를 통해 영역과 구성요인을 도출한 후, 전문가에 의한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여 예비검사 문항으로 4개 영역의 91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대학생 788명이고, 수집된 자료는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인을 위하여 SPSS WIN 22.0 및 AMOS WIN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표본의 적합성 여부는 KMO(Kaiser-Meyer-Olkin)의 표본의 적절성 수치를 확인하였고,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축분해방법 및 오블리민 회전을 사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에서는 CFI, NFI, IFI, TLI, RMSEA 등의 적합도 지수를 활용하였다. 최종 결정된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는 4개 영역, 총 41문항으로 영역별 신뢰도는 Cronbach α .864~.947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창의적 가정환경 측정도구는 각 영역별로 측정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되었으므로,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가정환경을 측정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