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하는 창의적 가정환경에 관한 고찰을 통해 창의적 가정환경에 대한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성 및 가정환경에 관한 이론과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창의적 가정환경의 특성을 정리하였고, 창의성 발달을 촉진하는 환경과 저해하는 환경에 대한 암묵적 지식을 조사하였다. 서울의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73명과 부모 35명이 질문조사에 답하였고, 아동 5명과 부모 5명이 인터뷰에 참여하였다. 개방형 질문지의 응답은 연구자가 유사한 응답끼리 범주로 묶은 뒤 해당 범주의 응답 빈도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창의성 및 가정환경에 관한 이론 및 선행 연구결과들과 창의적 가정환경에 대한 암묵적 지식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가정환경을 창의적 활동공간 및 시간, 창의적 활동도구, 창의적 롤 모델, 다양한 경험, 존중 및 수용, 다양한 사고 격려, 과도한 억압 부재의 일곱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개념이라고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창의적 가정환경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창의성 신장을 위한 가정환경 조성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알려주며, 향후 창의적 가정환경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