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1 - 20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행복을 예측하는 요인을 탐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아동 의 행복을 예측하는 요인을 4개의 요인 즉, 개인, 가족, 학교, 지역아동센터에 초점을 맞추었다. 개인 요인으로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를, 가족 요인으로 부모 감독과 부모 애정을, 학교 요인으로 또래관계 와 교사관계를, 지역아동센터 요인으로 센터교사관계와 센터이용영향평가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 상은 지역아동센터를 1년 이상 이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었다. 분석 자료는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이 보건복지부와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의 위탁을 받아 수집한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 종단자료 중 2기 패널의 3차년도 자료이다.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를 구하고, 위계적 회 귀분석을 실시하여 아동의 행복을 예측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지 역아동센터 아동의 행복은 개인, 가족, 학교, 지역아동센터 요인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행복을 예측하는 요인은 자아존중감, 부모 애정, 또래관계, 센터이용영향평 가로 나타났다. 설명력의 크기는 개인 요인, 가족 요인, 학교 요인, 지역아동센터 요인 순이었다. 특히, 개인 요인에 속하는 자아존중감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행복에 대해 가장 큰 설명력을 나타냈고, 가 족, 학교, 지역아동센터 요인을 투입한 후에도 유의하게 아동의 행복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행복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할 때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과 아동이 속한 사회적 환경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