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7 - 25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분야 교육에 메이커 교육과 블렌디드 러닝을 접목한 교육 과정을 개발하였다. 본 교육 과정의 대상은 대학 3-4학년 학생들로, 총 1년 내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이 결합된 장기 집중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메이커로서의 기본 역량을 갖추고 교육 과정 동안 개발한 프로젝트 산출물을 메이커 페어에 출품하는 것까지를 본 과정의 목표로 설계하였다. 본 과정은 학습자들의 최종 목표 직업군에 따라 PC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Mobile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임베디드 개발자 총 3개 트랙으로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습자들이 명확한 주제를 가지고 최종 산출물을 개발하여 자신들이 원하는 커리어패스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과정 전반에 걸쳐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을 혼용하여 운영하며, 직업기초, 공통과정 기초, 공통과정 심화로 이루어진 전체 공통과정 이수 후에는 3개 트랙별로 각각 다른 과정을 이수하도록 설계하였다. 온라인에서 주로 기초 소양 반복 교육을 진행하고, 오프라인에서 집중 실기 실습 및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며, 메이커 페어 프로젝트 진행 중에는 오프라인 메이커 스페이스와 온라인 실습실, 튜터의 지원을 병행하여 다각적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