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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 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0 - 68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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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노인에 대한 사회적 낙인 혹은 연령주의 현상을 야기하는 하나의 사회적 기제로서의 뉴스 미디어의 역할을 탐색해 보기 위해 실행되었다. <방법> 2010년 1월 1일부터 2017년 6월 31일까지의 8개 종합 일간지 속 노인 관련 뉴스 기사를 검색하여 수집한 1만6713건의 기사 중 체계적 무작위 표집 방법을 통해 선정한 총 1567건의 기사를 내용 분석하였다. <결과> 뉴스 기사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노인의 특성 중 건강과 능력에 대해서는 부정적 논조의 기사가 지배적인 반면, 성격에 대해서는 긍정적 논조의 기사가 지배적이었다. 노인 관련 기사들은 최근의 기사일수록 단편 프레임을 활용하는 빈도가 높았으며, 그중 노인의 건강과 성격에 관한 기사들이 주로 단편 프레임을 활용하고 있었다. 노인의 성별의 경우, 여성 노인이 명시되는 경우가 남성 노인이 명시되는 경우보다 많았으며, 전체적으로는 성별이 명시되지 않거나 남녀 노인 모두가 등장하는 뉴스 기사의 빈도가 가장 많았다. 남성 노인은건강에 관한 내용이 주로 다루어진 반면, 여성 노인에 관한 기사는 성격적 특성을 주로 다루고 있었다. 단편프레임으로 작성된 기사에서 주로 성별이 특정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특정 성별이 언급되는 경우에는 긍정적 논조의 기사가, 성별이 특정되지 않는 경우에는 부정적인 논조의 기사가 많았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노인에 관한 국내 언론의 최근 보도 경향을 확인하고, 노인에 대한 고정관념을 형성하는 데 있어 언론이 미치는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추론해 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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