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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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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하이데거학회 현대유럽철학연구 현대유럽철학연구 제5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63 - 38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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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로드코는 미국 추상표현주의의 색면 회화로 대표되는 작가이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 대한 평론가들의 형식주의적 관점을 부정하고, 인간 삶의 통찰을 통한 ‘가슴에 사무치는 미술’이 자신의 철학임을 밝힌다. 그의 이러한 예술 철학의 근저에는 니체의 󰡔비극의 탄생󰡕이 있었다. 니체에 의하면 예술은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이원성으로 전개된다. 아폴론적인 것이 개별화의 원리인 반면 디오니소스적인 것은 개별화의 파괴, 즉 망아의 단계를 실현한다. 니체의 디오니소스적 정신은 로드코의 작품에서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비극적 신화의 초현실주의적 방식, 다양한 색면을 통한 이원성의 표현, 거대한 화면, 도취로서의 공간 창출을 위한 연극적 방식 등은 그가 단순한 추상주의자가 아님을 보여준다. 이처럼 비극적, 음악적, 드라마와 도취로서의 회화를 추구했던 로드코의 예술 철학의 기저에는 니체의 디오니소스적 정신이 있었다. 인간의 유한성, 실존의 비극성을 초월하고자 하는 의지는 그의 거대한 화면을 통해 숭고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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