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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9 - 20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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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연안여객선 분야는 고유가, 수송의 완결성 부족, 경영 규모의 영세성 등 다양한 문제점에 직면하고 있다. 연안여객선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련 정책의 선택적,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연안여객선 정책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론으로 정부 및 업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지식을 추출하는 있는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연안여객선 준공영제(0.130)”가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 나타났으며, “연안여객선 면세유 공급”(0.126)이 2위로 나타났다. 3위로는 “연안 여객선 현대화 펀드(0.144)”와 “기항지 접안 및 편의시설 개선사업(0.114)”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안여객 정책의 중요도를 평가함으로 향후 선사와 정부 간 정책을 조율하고 새로운 형태의 지원방안 등 중점정책을 결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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