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63 - 37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정당성 인식이 적합성과 구매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거주자 중 공공자전거(따릉이)를 1회 이상 이용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으며, 356명을 유효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22.0과 Amos 20.0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 번째, 기업의 정당성은 적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적합성은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기업의 정당성은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기업의 정당성과 구매의도 간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기업은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할 때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기업과 적합성이 높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