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1 - 58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에 따라 미래 교수학습 환경 설계를 위한 요구와 변화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주요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미래 교수학습 방향 관련 선행 연구와 해외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델파이 조사와 함께 미래 교수학습 전문가 및 관계자 심층면담, 해외 사례 조사를 통해 미래 교육을 위한 주요 교수학습 방법과 교수학습 환경의 측면에서 변화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델파이 조사와 전문가 심층면담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 67명이 참여하였으며, 총 연구기간은 2017년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에 걸쳐 실시되었다. 미래 교수학습 환경 설계를 위한 요구와 방향에 대한 결과로는 학교 공간의 혁신적 구성, 테크놀로지 기반 교수학습 환경,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소통을 통한 학습 경험의 확대, 성장과 발달․친환경 건축과 생태환경의 중요성 강조가 미래 교수학습 환경의 측면에서 중요한 변화의 방향으로 제시되었다. 미래 교수학습 환경 설계 설정을 위한 해외 사례 탐색 결과에서는 창의․융합적 사고력과 협업적 문제해결력 등 21세기 역량 함양 교육의 강조,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교 운영, 학생 각자의 흥미와 진도에 따른 개별 맞춤형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공연장․메이커스페이스․자유공간 등 다양한 활동 공간의 조성이 주요 변화 방향으로 설정되었으며, 학교 교육 환경으로서의 첨단 교수학습 테크놀로지 강조, 지역사회와의 물적․인적 교류를 통해 긴밀한 연계와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학교 역할도 중요한 변화 방향과 요인들이 설정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