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기교육종단연구(Gyeonggi Education Panel Study, GEPS) 3차년도 고등학교 패널자료와 진학진로조사의 대학입학자 자료를 활용하여 대학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고3 시점의 자료를 중심으로 대학생 성과의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 내 사회자본, 학교 내 사회자본, 교육포부, 대학진학 준비도가 대학생 성과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 고3 시점의 학업성취 수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가정 내 사회자본과 학교 내 사회자본 모두 대학생 성과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특히 대학생 성과를 포함한 교육포부, 대학진학 준비도, 고3 시점의 학업성취 수준 등 모든 변인들에 있어서 가정 내 사회자본보다 학교 내 사회자본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포부는 학업성취 수준, 대학진학 준비도에 정적인 직접효과를 발휘하였으나 대학생 성과에는 직접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교육포부는 고3 시점의 학업성취 수준과 대학진학 준비도를 매개로 대학생 성과에 간접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형편으로 인해 가정 내 사회자본을 충분히 축적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학교 내 사회자본을 통해 불리함을 보완해 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중등교육 현장에서 가정 내 사회자본과 학교 내 사회자본, 교육포부, 대학진학 준비도 등과 같은 입학 전 학생 특성들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을 확충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등을 구안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