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를 통해 한글 해득 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수준을 진단하고 그에 적합한 보충 교육을 제공해줄 수 있는 학생의 한글 해득 수준 진단 도구를 개발하고자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국내·외 읽기 검사 도구 분석,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자모음의 음가를 알고 자모의 결합에 따라 만들어지는 글자를 읽고 쓰는 한글 해득 영역과 관련하여 읽기와 쓰기의 총 12개 영역으로 구성된 ㈎형과 ㈏형의 동형 검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과정과 결과는 앞으로 국가 및 교육청 수준의 지원 방안으로 기초 학력이 중요한 교과 학습 영역에서 확대되어야 할 것이며, 진단 문항의 사용 결과를 누적한 결과는 증거 기반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의 근거 자료로 원활히 확대되어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