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 - 3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자녀상호작용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와의 관계에서 부모공동양육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부모-자녀상호작용과 부모공동양육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한국아동패널 7차연도(2014)에서 부모와 함께 거주하고 있는 1,06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 부모-자녀상호작용, 부모공동양육, 유아의 학습준비도는 전체와 모든 하위 영역에서 유의도 수준 .01에서 긍정적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부모공동양육은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자녀의 학습준비도를 매개하였는데, 학습태도, 인지 및 일반지식은 부분매개하였고, 사회정서발달영역과 의사소통영역은 완전매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역할극놀이, 부모상담 등이 포함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부모공동양육을 위한 부부상담 등이 포함된 지원체제 마련 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