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 - 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연구기반 스핀오프기업의 큰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콜마비앤에이치의 사례를 통해서 연구기반 스핀오프기업 들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요인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정부가 육성한 400개의 연구소기업 중 콜마비앤에이치만이 유일하게 중견기업으로 성장하였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의 중견기업도약을 촉진하기 위한 측면에서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에 경쟁력 있는 중견기업을 일컫는 히든챔피언, 글로벌강소기업 등 경쟁우위에 있는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에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연구기반 스핀오프 기업에 초점을 둔 연구는 미흡하다. 기업의 성장에 대한 이론은 Penrose(1959)로부터 유래하는 자원기반적 관점과 생태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성장요인들을 자원기반적 관점과 생태학적 관점으로 구분하고 콜마비앤에이치의 사례에 적용해봄으로써 어떠한 관점과 요인이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에 영향을 끼쳤는지 분석한다. 중견기업의 기준은 업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업종구분 없이 3개년 평균 매출액이 1,500억 이상일 때 예외 없이 중견기업으로 지정되고, 기업의 성장은 매출액이 가장 근본이 되기 때문에 매출액 기준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매출액에 기반한 실증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매출액 시계열분석과 파레토분석을 보조적으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기존의 연구에 의한 다양한 요인들 중 콜마비앤에이치의 주요한 성장요인은 자원기반적 관점에서 찾을 수 있었다. 특이한 점으로 콜마비앤에이치의 성장은 내부 자원으로만 일어난 것이 아니라 주요 거래처(애터미)를 활용한 마케팅과 글로벌화, 국책연구소와 모기업을 활용한 추가적인 R&D와 M&A 등 거래처와 국가연구기관, 모기업이 시너지효과를 일으킴으로써 일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외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네트워킹 역량으로 설명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경영전략적 시사점으로 연구기관과 기존 고성장 중견기업간의 합작투자와 외부 자원 활용과 네트워킹 능력이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며,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유인 정책에 있어서 외부자원 활용과 네트워킹을 장려하는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