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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5 - 30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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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문학 독자가 독서를 통하여 내면적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에관심을 갖고 그 과정을 ‘은유’ 이론을 통해 설명하고 독서 경험에서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은유화를 촉진시킬수 있는 교육 방법을 구안하여 현장과 교육과정에서도 실천될 수 있도록하였다. 개인과 사회의 ‘변화’라는 문제는 제3차 독서 문화 문화 진흥 기본 계획에서도 핵심 비전으로 삼고 있을 정도로 중요한 의제이다. 평생 독자로서의 독자 양성을 고려할 때 문학교육에서도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이다. 먼저 은유이론이 독서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내면 변화를 설명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은유는 이질적인 대상들 사이에서 새로운 유사성의 발견으로 성립되는데 낯설고 새로운 대상으로의 전이를 통해 기존의 대상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진술한다는 점에서 혁신과 ‘변화’를 이끄는 의미작용이다. 은유에는 원천 영역과 표적 영역이 있는데, 독자는 독서 텍스트에서 표적 영역을 경험하고, 이를 원천 영역인 나, 세계, 타자 등의 현실 영역으로 이동하여 은유적 연관 관계를 맺는다. 이 연관 관계에 의해, 독자들은 낯설고 새로운 문학 작품 속의 서사를 통하여 자신의 현실 세계를 새로운 관점에서 통찰하고, 재진술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다. 이를 실제 독자들의 독서 경험 사례에 적용해 본 결과 은유적 의미 작용이 작동하고 있으며, 독자들마다 다양한 효용을 행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격적인 경험 사례 연구는 아니지만, 은유의 발견적 기능을 고려할 때 크게 세 유형을 살펴보았다. 독자가 내면에 은폐했던 자신의 또 다른 자아상을 발견하고 지지받는 경우, 은유적 동일시를 통해 모델화를 하고 새로운 자아상으로 재구성하는 경우, 자신의 강점을 인정받으며 소통함으로써 자아를 확장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이러한 경우를 볼 때, 은유적 의미 작용은 문학 독자들이 자신과 연관된 의미있는 경험을 하는 중요한 기제로 작동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를 교육의 장에서 촉진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강제 결합에 의한 은유적 동일시를 제안하였고, ‘살아 있는 은유’가 질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세 범주로 이질성, 타당성, 의미의 확장을 리쾨르의 이론을 원용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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