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Eun-Joo Kim (Presbyterian University and Theological Seminary)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17집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221 - 246 (26page)
DOI
10.18708/kjcs.2020.07.117.1.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은유이론을 통해 과연 기독교교육이 가능한가를 살펴본 연구이다. 기독교교육에서 은유가 기독교 신앙의 이해 및 기독교인으로의 형성, 기독교 전통 및 미래 세대와의 소통 등을 가능하게 하는 통로가 될 수 있을까? 기독교교육에서 은유가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코로나 시대라는 새로운 상황을 대면한 사람들을 기독교인으로 변형시키고 형성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까? 본 연구는 은유가 이런 질문들의 응답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기 위해, 기존의 언어적 은유이론의 차원을 포괄하는 개념적 은유이론을 연구하였고, 마침내 은유의 기독교 교육적 본질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개념적 은유의 본질들이 마리아 해리스의 “형태부여로서의 교육”에 나타난 “형태”(forms) 개념과 유사함을 발견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고는 은유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대안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고가 포스트 코로나라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삶을 구성해나가는 우리에게 시의적절한 기독교적 은유들을 제시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Conceptual Metaphor Theory
Ⅲ. The Christian educational Application of Conceptual Metaphor Theory: “The Education as formgiving” by Maria Harris
Ⅳ. The Possibility of Christian Education through Metaphor
Ⅴ. Conclusion
Bibliography
Abstract
한글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231-000893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