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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문화역사지리 문화역사지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4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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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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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대적 인식체계(episteme)로서 ‘보는 눈’에 주목하고, 일제가 식민지 조선에서 영어와 일어로 병기하여 제작한 금강산사진첩을 대상으로 금강산 경관을 ‘보는 방식’을 살펴본다. 일영(日英) 금강산사진첩은 금강산 경관이 선택 및 구성되고 이미지로 틀지워진 결과물이다. 관광진흥의 목적으로 제작된 일영 금강산사진첩은 금강산의 다양한 경관이 선택되고 배열 및 구성되어 관광객에게 방문해야 할 곳과 루트 등을 제시한다. 또한 촬영자와 편집자의 ‘경관의 틀짓기’ 과정을 통해 금강산 경관에 심미화, 문명화의 장, 지리적 정복(계몽) 등의 시선이 더해졌다. 특히, 금강산 파노라마 사진은 사진가의 시선이 더 높은 곳에서 금강산을 넘어 더 넓은 세계를 지향하고자 했는지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일영 금강산사진첩의 경관과 시선의 정치의 상호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진첩이 금강산을 식민지 조선이나 일본 제국을 넘어 ‘세계적 명산’으로 위치짓는 시선을 체현했으며, 또한 어떻게 금강산 경관의 틀짓기 기준으로 기능했는지를 조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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