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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몽골학회 몽골학 몽골학 제5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43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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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은 C.G.융(Jung)이 자기 영혼을 쓰고 그렸듯이, 그 스스로도 북방문화원형 즉 샤마니즘의 철학을 만들고 표현했다. 본고는 백남준 예술세계의 한 원형을 이루는 유라시아-몽골 코드가 그의 작품세계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으며, 또 언제 형성되었는가를 백남준의 작품에 보이는 몽골적 요소와 백남준의 청소년기 몽골역사 인식추적을 통해 살펴본 것이다. 백남준의 예술작품을 분석하면 유라시아-몽골 코드가 북방유목민족의 사상적 원천을 이루는 자연법적 인식체계(샤마니즘)와 일치하고 있음이 나타난다. 이는 그의 작품세계가 북방사상의 전통적인 구조인 3수 분화체제로 이루어져 있는 것에서도 확인된다. 백남준의 북방문화원형에 대한 첫 인식은 당시 일본 역사학의 흐름과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그 인식은 일본적인 인식이 아니라 백남준의 인식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지니고 있다. 백남준의 역사적 위치는 AI시대의 입구에서 예술에서의 게임의 규칙을 바꾼 사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백남준의 게임규칙은 그의 예술세계를 관통하고 있는 유라시아 - 몽골 코드이며, 그 사상적 핵심이 바로 조화와 공존의 철학을 추구하는 샤마니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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