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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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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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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차량 업계에서는 환경 규제에 적합한 다양한 친환경 차량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가스 배출을 저감시키는 측면에서친환경 자동차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 전기차는 자동차 시장의 초기 단계에 있어 수요를 확산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전기차 수요 확산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본 연구는 Ajzen의 계획된 행동 이론을 적용하여 실증 분석함으로써 전기차 수용에 대한 소비자들의신념과 태도를 파악하고 이들이 전기차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계획된 행동이론은 전기차 수용의도를 예측하는데 매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전기차의 친환경성, 혁신성, 연비효율성이 전기차 수용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신념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가족과자동차 딜러는 전기차에 대한 규범신념을 형성하는 중요한 준거집단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경제력과 전기차에 대한 지식이 통제신념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이들 요인이 전기차 구매를 쉽게 결정할 수있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추후 확장된 표본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영향요인을 포함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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