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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일숙 (한남대학교) 호강유아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양소희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진의현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35 - 14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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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에 직면한 전 세계는 전기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전기차의 전환기에 있는 자동차 산업에서 중국 전기차는 두각을 나타내며 높은 경쟁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중국, 미국 및 한국 전기차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하여 한중미의 2017년부터 2021년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국은 요소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 산업에서 높은 국제경쟁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의 절대적인 인구수와 이로 인한 시장의 규모 및 성장가능성에 기인하며, 특히 중국정부가 초기에 전기차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기차의 보급을 위하여 일찍이 보조금을 지원한 노력의 결과이다. 미국은 기업의 전략, 구조 및 경쟁력에서 월등히 높은 우위를 갖고 있으나 요소조건과 수요조건은 중국보다 다소 낮으며, 특히 관련 및 지원 산업에서 낮은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난다. 미국이 관련 및 지원 산업에서 유독 낮은 경쟁력을 보유한 이유는 전기차로 전환 후 변화한 핵심역량에 대한 대응을 선제적으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국은 전기차로 전환한 후 모든 분야에서 국제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확인된다. 이는 제한된 자원으로 요소조건과 수요조건이 절대적으로 열위인 상황에서 기술혁신을 통한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함에 기인한다. 중국 전기차의 사례는 기술집약적이고 산업연계성이 높은 산업에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기업의 기술혁신도 중요하지만 정부의 전략적인 산업 육성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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