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4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의 문제해결식 컨설팅에서 벗어나 어린이집이 지닌 우수한 특성을 구성원들이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돕는 강점기반 컨설팅을 통하여 보육교직원의 직무 만족도, 부모의 보육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영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컨설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 울산지역 보육전문가 3명, 보육컨설턴트 3명, 원장 및 경력 보육교사 6명으로 총 12명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원장 및 보육교사 222명에게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집단 10명에게 의뢰하여 적절성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어린이집의 강점기반 컨설팅은 ‘어린이집 구성원들이 사전에 인식하지 못하고 있던 어린이집의 강점을 파악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구성원 스스로가 기관의 긍정적 가치를 함께 정립할 수 있는 컨설팅’으로 개념화 할 수 있다. 컨설팅 영역은 6개 영역(윤리성‧관계성‧전문성‧지역성‧체계성‧긍정조직성)과 17개 세부영역을 준거로 가지며, 운영체계로는 산-학-관 협력, 횟수는 어린이집의 요청에 따라 연 2회 이상, 컨설턴트는 각 분야별 맞춤형 전문가 2인의 지원이 요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