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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3 - 25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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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의 L1의 음운론적 대립 유형과 음성학적인 VOT 유형이 한국어 3중 대립 파열음 체계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방법:음운론적인 유형과 VOT 유형면에서 상이성을 보이는 러시아어, 스웨덴어, 영어, 중국어, 터키어, 프랑스어가 L1인 초급 학습자 61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파열음에 대한 인식 실험을 실시하여, 인식 정확도와 오지각 양상을 조사하였다. 결과:첫째, 음운론적 대립 유형에 따른 집단들은 평경격음의 인식 정확도에 있어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오지각 양상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VOT 유형별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었다. short-long 집단은 lead-short, lead-long 집단과 인식 정확도와 오지각 양상에 있어 다른 양상을 보였다. lead-short, lead-long 집단은 경음과 평음 인식 난이도가 높으며, short-long 집단은 평음 인식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L2로서 한국어 파열음 인식은 음운론적 대립 유형보다는 VOT 유형에 따라 유형화된 양상을 보이며, VOT 유형에 기반한 언어 간 대비가 파열음 습득 양상에 대한 설명력을 가짐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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