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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7 - 39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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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변동의 조건과 내용에 부합되는 용례들의 음운론적 복잡도를 평가하여 문법 교과서의 집필 과정에서 보다 자연스럽고 적합한 용례를 제시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최근 음운론 연구에서는 비범주적인 양적 지표가 음운론적 적형성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양적 지표를 활용하면 문법적인 형태나 음운론적 표상들이 언어사용자의 경험과 직관에 얼마나 부합되는지 계량적인 수치로 평가할 수 있다. 문법 교과서에 제시된 대부분의 용례들이 음운변동이 일어나는 조건과 원인, 기저형과 표면형 사이의 관계, 음운현상의 공시적인 규칙성을 잘 보여준다 하더라도 같은 조건이라면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용례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음소의 사용빈도와 출현 확률을 기반으로 측정되는 ‘음운론적 복잡도’를 음운변동의 용례를 선정하는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음운변동에서 일어나는 복잡도의 변화를 고려한다면, 음운현상의 성격에 따라 기저형과 표면형의 복잡도를 구분하거나 절대적인 복잡도 외에 복잡도의 증감을 고려하여 용례를 선정하는 방안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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