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5 - 18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본 연구는 한밭대학교 공학도들을 대상으로 독서 실태를 분석하고, 독서 동기 부여를 위한 실질적인 수업 모형을 찾고자 하였다. 방법:독서 빈도 및 선호도 조사 등의 설문을 통해 대상자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공학도들이 평소 독서를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상매체’에 대한 호감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미’와 ‘시간의 효율적 활용’에 초점을 두고 수업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사 결과에 따라 2018학년도 2학기 ‘문학의 이해’ 15주차 수업에 해당 내용을 적용하였다. 결과: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이 작품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과 작품을 내면화하는 것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변하였으며, 이를 통해 문학에 대한 관심도 또한 상승하여 수업 이후에도 꾸준히 독서활동을 이어나갈 의지가 생겼다고 답변하였다. 결론:새 시대에 맞는 창의적 인재 개발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공학도 맞춤식 독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