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운호 (대전 한빛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3號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5 - 119 (15page)
DOI
10.37561/sse.2021.09.60.3.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역사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사료가 활용된다. 사료에는 직접적인 역사 기록도 있지만, 역사 기록 이외에 문학과 법률, 예술 등의 여러 분야에 기록도 많이 있다. 그리고 효과적으로 이들 사료를 역사교육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사료 해석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과 함께, 학생들이 역사 학습 과정에서 다양한 사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보면 현재 학교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고전 독서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독서 역량 신장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역사교육에 있어서도 유용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전반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고전 활용 교육은 학습 활동과 연계되는 방법적 측면의 고려가 부족한 점이 많을 뿐만 아니라, 독서 활동에서의 양적 결과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아 학생들은 과중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전을 활용한 역사교육의 방안을 통해 사료로서의 역사학습에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것과 더불어 학생들의 독서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고전의 일반적 정의와 교육적 이해
Ⅲ. 역사교육에서 고전의 의미와 고전 활용의 양상
Ⅳ. 역사교육에서의 고전 적용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2165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