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7 - 28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자기성찰 글쓰기 수강생들의 제한적 신념을 조정하는 프로세스를 탐색하는 것이다. 방법:이를 위해 ‘모델링 수업 기법’(modeling technique)을 활용하였고 관찰, 도전, 조정의 단계로 살펴보았다. 세부 학습 전략 차원에서는 [감정-인지표]와 [감정-인지확장표]를 사용하였다. 논의를 위한 방법론으로서 NLP의 메타모델, 그리고 M․셀리그만의 심리학 등을 원용하였다. 결과:수업에 참여한 많은 수강생들이 앞선 학습자들의 [감정 분류표]를 읽고 모델링 글쓰기 기법에 적응하면서 유의미한 자아성찰 효과를 경험한 것이 확인되었다. 결론:우리 시대 성찰적 글쓰기 교육은 ‘지금 이곳’ 학습자들의 무의식적 시의성에 다가섬으로써 그것을 긍정적으로 조정하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교수자의 개입도 2020년을 향해 가는 우리 시대 학습자들의 내면을 실질적으로 돕는 방향과 손잡아야 한다. 인문치유적 시각에 입각한 인문-임상적 시각은 그 한 대안이 돼 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글쓰기 자구성’ 개념의 외연도 확장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