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상지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사고와표현 사고와표현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91 - 12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자기성찰 글쓰기 교육을 위해 사성제(四聖諦)를 도입하여 문제중심학습(PBL)을 활용한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성찰 과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한 수업 운영의 효과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 해 서울 D대학교 2023년 2학기에 대면으로 실시한 교양 글쓰기 강좌에서 문제 중심학습(PBL)을 활용한 자기성찰 글쓰기 교육을 7주간 운영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가 운용하는 글쓰기 수업의 수강생 30명이다. 수업 운영의 효과는 학습자가 제출한 모든 수업 과제물과 연구자의 수업 관찰 결과를 토대로 분 석하였다. 그 결과 문제중심학습을 활용한 자기성찰 글쓰기 수업에서는 사성제 중심의 마음챙김 경험을 통해 학습자들이 현실적인 고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 는 다양한 관점의 방법을 마련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자의 성찰을 촉진하는 글쓰기 교육의 한 모델로서 본 연구의 결과는 자기성 찰을 중심으로 글쓰기 수업을 계획하고 있는 교수자에게 유용한 예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