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9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은 소비자들의 소비생활을 빠르게 변화시켰으며, 제조현장 및 유통과정의 산업 분야에도 무인화, 스마트화를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언택트라는 비대면 서비스가 소비트렌드로 부상되고 있고 사업자들의 인건비 부담 등과 맞물려 무인주문결제서비스 등이 확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인주문결제서비스 중 무인주문 결제기기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이용의도의 영향 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무인주 문결제서비스 이용행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기업에는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하 고자 하였다. 분석은 SPSS 22.0 program과 AMOS 20.0 program을 이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무인주문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유용성, 혁신저항, 미적 체험요소, 용이성, 오 락적 체험요소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인주문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시간압박은 직접적 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시간압박은 용이성, 교육적 체험요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무인주문결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유의하게 작용하여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따라서 시간적인 자원의 부족을 호소하는 현대인 들에게 교육적 체험과 용이성을 제고시킴으로써 무인주문결제서비스 등의 이용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