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8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시창작 교육에 있어서 감각의 이미지화 문제를 검토하고, 이미지의 표현 교육 방안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시각장애인이 시쓰기에 접근할 수 있는 교육적 경로가 많지 않다는 것에서 비롯한다. 본 연구에서는 경북점자도서관에서 시행한 전국 시창작 공모전에 투고된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투고된 시들은 시각장애인의 시인데도, 시각적 이미지에 편중되어 있었다. 반면 청각, 후각, 촉각 등 다른 감각 이미지는 그다지 활용되고 있지 않았다. 또 감각적인 이미지가 거의 없는 경우도 많았다. 그 점에 착안하여 이 논문에서는 다감각적 접근 방식을 원용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먼저 시창작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의 지각 이미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대안을 마련하였다. 이에 따라, 시각은 물론 후각, 청각, 미각, 근육운동감각 등 다양한 신체 감각의 활용을 주문하였고,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시각에 장애가 있는 경우 일상생활에서도 다른 감각들을 적극 활용할 수밖에 없다. 그것을 시에서 적극적으로 이미지화하는 것이 다감각적 접근 방식의 적용의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창작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