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단 장애의 재해석 장애의 재해석 논문집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5 - 7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수도권에 위치한 한 시각장애 유아특수학급 내 선천적 시각장애 아동의 초기 학교사회화에 관한 민족지 연구를 통해 장애 개념을 재구성하기를 목적으로 삼는다. 교실교육 안에서 (시각)장애는 정보의 제약이나 참여의 배제를 야기하는 결손이 아닌 사회적 연결과 앎의 과정을 이루는 다른 특질로 간주되고, 이에 따라 시각장애 아동은 독특한 감각을 기반으로 자신을 다른 방식으로 느끼는 사람이라고 여긴다. 본 연구는 이를 시각 외 감각을 활용하는 감각의 사회화로 개념화했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 아동의 초기 학교사회화를 다루는 질적 사례연구로서 시각장애 아동의 사회적 삶과 앎의 특질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이를 차이로서의 장애를 긍정하는 장애의 정치학과 그로부터 발생하는 장애에 대한 자긍심으로 확장하여 조명하길 시도한다. 본 연구는 부정되지 않는 차이로서의 장애와 그 정치적 가능성에 대하여 유의미한 고찰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시각장애 특수교육 다시 보기 - 구조기능주의적 특수교육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연구 참여자 소개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장애 자긍심이 가리키는 장애와 존재의 정치학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