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5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인성교육과 교과교육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미국 차터스쿨 중학교를 질적 사례연구방법론으로 접근하여 그 통합의 특성과 기제를 분석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7년 9월부터 12월까지 6명의 교원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과 교과교육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가장 큰 특징은 인성의 개념을 관계적 인성과 수행적 인성으로 분류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하는 데 있었다. 둘째, 인성교육과 교과교육을 통합하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교사는 교과 수업에서 학습목표와 함께 습관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평가체제와 밀접하게 연계하고 있었다. 셋째, 인성교육과 교과교육의 통합적 운영은 독특한 소인수 학생의 교육조직인 Crew를 기반으로 하여 실체화되고 있었다. 넷째, 학교 전반적인 차원에서 인성교육과 교과교육의 통합적 운영을 총체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그 통합의 성과가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과 교과교육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