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1 - 38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김학찬, 2019, 기행문 교육과 이데올로기, 어문연구, 181 : 351~383 본고는 고등학교 국정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기행문 목록을 정리하고, 그 양상을 이데올로기에 따라 고찰한 것이다. 그 결과 국어교육이 기행문을 사유해온 방식을 알 수 있었다. 교육과정기에 따라 기행문에 주로 내재된 특정 이데올로기가 있다. 기행문의 주된 이데올로기는 발전주의, 반공주의, 민족주의로 탈바꿈해왔으며, 기행문 교육은 기실 이데올로기의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이루어진 바가 크다. 그런데 이데올로기가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발전주의, 반공주의 기행문은 교육과정에 따라 제외되었지만, 민족주의를 내재화한 경우는 계속 수록되어 정전화되었다. 교육은 어떤 식으로든 이데올로기와 관련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기행문 교육의 대부분이 이데올로기의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이루어진 것은 문제적이다. 또, 민족주의 이데올로기가 내면화된 기행문은 정전화되었다는 점도 재고와 반성을 요한다. 기행문 교육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어교육에서 당연시되어 왔던 것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