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훈 (동국대학교) 전한성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9집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7 - 90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5 고등학교 『국어』, 『문학』 교과서를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현행 기행문 교육의 문제점을 밝히고 향후 개발될 2022 국어과 교과서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언하였다. 그 결과 『국어』 교과서의 기행문 학습 내용은 교술 갈래에 편중되어 있었다. 또한 기행문을 일반적인 수필로 인식함으로써, 기행문의 다층적인 교육적 가치를 적절히 구현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학』 교과서의 경우 그 내용이 『국어』와 동일한 수준에서 제시되어, 학습 내용의 위계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포괄적 시각에서 다양한 특성의 기행문을 수록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 성취기준을 반영하여 균형 잡힌 학습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셋째, 학습활동을 위계적 구성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기행문의 특성과 문학교육 의의
3. 2015 국어과 교과서의 기행문 제재 및 학습 활동 양상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12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