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2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국어 맞춤법 교육의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맞춤법 인식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수업 모형을 제시하는 데 있다. 국어 교과의 기본적인 목표는 수행적 지식(performative knowledge)보다는 인지적 지식(cognitive knowledge)의 습득에 있다. 이러한 점에서 맞춤법 교육은 국어의 모든 내용 영역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도구 교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문법 교과목이 선택 과목으로 전락한 지금의 학교 현장에서는 대부분 맞춤법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맞춤법 교육의 원래 목표에 배치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맞춤법 교육이 가지는 기능적 가치와 학교 현장의 실제를 고려하여 이 글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인지하는 맞춤법과 관련된 실태를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맞춤법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맞춤법 관련 원리에 대한 조사를 위하여 이 글에서는 부산광역시 서구 소재 인문계 남자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86명을 표집으로 선정하였다. 이어 개발한 수업 모형을 같은 학교의 실험학급에 적용하고 통제학급과의 상대적 값을 구하여 수업 모형의 효율성을 점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