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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75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 - 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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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교육에서의 어문 규범 교육은 규범 언어를 잘 아는 것을 넘어서서 규범 언어의 변화 가능성을 인지하고 규범 언어에 대해 유연한 시각을 확보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러한 어문 규범 교육의 목표하에서 남북한 맞춤법을 교육 제재로 활용할 때 학습자들이 규범 언어에 대해 유연한 시각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남북한 맞춤법이 지닌 각각의 가치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통일 시대를 대비하는 문법 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북한 맞춤법을 비교․분석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내용을 구안하였다. 남북한 맞춤법은 음소적 표기법과 형태 음소적 표기법이라는 한글의 표기원리를 공유하나 운용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이 점에 착안하여 교육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쟁점 조항들을 비교․분석하고 교육 내용의 일단으로서 구체적인 교수․학습 내용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남북한 맞춤법을 활용한 맞춤법 교육의 목표
3. 남북한 맞춤법의 비교・분석 및 시사점
4. 맞춤법 교수․학습 내용의 구안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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