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9 - 2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육현장은 유아, 부모, 교사, 운영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건과 기제를 통해 창발성이 일어나는 복잡계(complexity system)이다. 이에 본 연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구성을 복잡성 철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잠재성을 가진 유아와 다양한 관계망 속에서 생성이 일어나는 유아교육현장과 이를 반영하여야 하는 유아교육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 총론에 제시된 구성방향, 목적과 목표, 운영,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복잡성 철학의 관점에서 비평적으로 들여다보고, 중첩이 일어나는 열린 시스템의 구성방향, 유아의 특이성을 담은 목적과 목표, 자기 조직적이고 비선형적인 운영, 배움이 즉흥적으로 짜여 지는 방법, 유아 존재의 역동성을 믿는 평가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고는 복잡한 사회현상과 교육현장의 흐름을 반영한 유아교육과정의 변화의 일로에서, 복잡성 철학의 논점으로 보았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유아교육과정의 방향성을 찾아가는 또 하나의 시선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