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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국문화학회 중국학논총 중국학논총 제6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 - 1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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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진남북조 의고시는 초기에 원작의 주제와 구성을 모의하는 방식이었는데, 5세기 이후 전대 시인의 문체를 포착하는 방식으로 변화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 포조의 의고시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포조의 의고시는 상술한 두 가지 특징을 모두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의고를 통해 언지를 표현했다는 과도기 형태의 특징도 갖고 있다. 또 유정, 도연명, 좌사를 모의한 <학유공간체오수(學劉公幹體五首)>, <학도팽택체(學陶彭澤體)>, <영사(詠史)> 등의 작품은 시인의 정신적 기질, 핵심적 주제, 대표적 의상, 표현방식이 문체 형성의 대표적 요소라는 그의 문학관념을 반영하고 있다. 이는 강엄의 <잡체시삼십수(雜體詩三十首)> 창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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