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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4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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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업상담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여 직업교육 및 직업상담 현장에서 학생이나 구직자의 직업적 행복추구에 보다 수월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직업상담사의 행복 영향요인을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개인배경요인, 업무환경요인, 학습요인(무형식학습, 학습민첩성), 직업요인(조직몰입, 전문직정체성)으로 선별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전국의 94개 고용센터에 근무 중인 직업상담사 357명을 대상으로 기술통계 및 정규성검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여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직업상담사의 개인배경요인에서는 나이(51세이상이 40세이하보다)가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상담사의 업무환경은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상담사의 학습요인에서 무형식학습과 학습민첩성은 행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넷째, 직업상담사의 직업요인에서 조직몰입과 전문직정체성은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여러 요인 중 직업상담사의 행복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업무환경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직업상담사가 근무하고 있는 전국의 고용센터, 민간 기관, 학교현장 등에서 업무환경의 전반적인 실태파악이나 개선점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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