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9 - 16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독자의 읽기 목적에 따라 독자가 활용하는 텍스트 정보에 차이가 있다. 이 연구는 읽기 목적에 따라 활용 가능한 텍스트 정보의 차이를 시각적으로 제시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읽기 행동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특별한 목적에서 수행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텍스트 분석 연구가 맥락이 배제된 일반적인 읽기 상황을 가정한 연구에 한정되어 있었다. 같은 텍스트를 활용하더라도 목적에 따라 독자에게 필요한 정보의 종류, 분포, 연결 관계 등이 달라진다. 특히 읽기 부진에 처해있는 학습자들을 지원할 수 있는 읽기 교수·학습 내용을 현시적 지도 방안으로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독자의 읽기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텍스트의 정보를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의미망 연결, 토픽 분석 등을 활용하여 텍스트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서는 독자가 읽은 텍스트의 내용 전체를 기억하는 것보다는 필요한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를 회상하고 빠르게 재탐색할 수 있는 능력이 보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독자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텍스트 정보에 대한 단서를 시각적으로 제시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읽기 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