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7 - 240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복합양식 텍스트가 학습 목적 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영상 텍스트 읽기 집단과 문자 텍스트 읽기 집단의 읽기 양상 및 특성 차이를 시선 추적 데이터와 읽기 후 과제, 인터뷰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그 결과 복합양식 텍스트가 학습 목적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했으며, 영상성의 제 요소가 학습 목적 읽기의 국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확인했다. 이에 따라 학습이라는 읽기 목적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가 마련되어야 함을, 학습 목적 읽기 장면에서 복합양식 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읽기와 다양한 읽기 전략의 사용, 독자의 능동적 태도가 강조되어야 함을 논했다. 본 연구는 복합양식 텍스트를 대상으로 학습 목적 읽기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추후 후속 연구를 통해 논의가 진전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