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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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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5 - 1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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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생 학교폭력 주변인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소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였고 수거된 34개의 자료를 CQR-M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학교폭력 피해자에 대한 인식,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도의 3개 영역이 도출되었다. 첫째,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영역에서는 대학 내 학교폭력에 대한 편견, 대학 내 학교폭력이 일어나도 알지 못함, 대학 내 학교폭력 처리 시스템의 3개 범주와 6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학교폭력 피해자에 대한 인식 영역에서는 피해자의 입장을 이해함, 피해자에 대한 편견의 2개 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셋째, 학교폭력에 대한 허용도의 영역에서는 절대 허용할 수 없음, 상황에 따라 다름, 학교폭력 기준에 대한 차이의 3개의 범주와 4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시사점: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대학 내에서 일어나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과 교육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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