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순 (서울창신초등학교) 박성희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751 - 76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과융합을 통한 초등학생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령에 맞는 내용과 형식의프로그램 운영을 실시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100명을 대상으로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였고 실험·통제 두 집단 간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운영 여부를 공분산분석(ANCOVA: Analysis of Covariance)을 실행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그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추수 검사에 대해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가 실행한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태도, 학교생활 적응에 바람직한 변화에 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태도, 학교생활 적응에 지속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8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