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23 - 3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각장애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행복감의 수준을 살펴보고 진로정체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부산시, 충청도, 경상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청각장애대학생 86명이며 설문 조사기간은 2018년 9월부터 11월까지이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독립 t-test와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정체감과 행복감은 평균이상이었으며 전반적인 진로정체감은 성별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없었으나, 전공선택동기에 따라 진로몰입과 진로재고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전반적인 행복감은 학년에 따라 차이가 없었으나 성별에 따라 삶의 만족, 긍정적 정서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전공선택동기에 따라 삶의 만족, 행복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청각장애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행복감은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정체감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청각장애대학생의 진로탐색과 진로몰입이 높고 진로재고가 낮을수록 행복감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각장애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행복감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청각장애대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대학생활적응을 도모하고 행복감을 향상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탐색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